센터소개

SIA PSYCHOTHERAPY

CUSOTMER CENTER

Tel051-610-0612
- 월~금 : AM 10:00 ~ PM 9:00
- 토요일 : AM 10:00 ~ PM 6:00
- 일, 공휴일 : 휴무
- email :sia-psy@naver.com
- 카카오톡 :mystorycw

센터소식

제목 경남교통방송 <달리는 마음상담소>- 의존성 성격장애
작성자 siapsy
작성일자 2019-09-30
조회수 359
 TBN 경남교통방송 8월 29일 목요일 6시반 <달리는 마음상담소> 출연 방송원고







이/ <달리는 마음 상담소>..

이 시간은 애청자분들의 지친 마음을 위로하는 시간인데요.

시아 심리상담센터 서연정원장과 함께 하겠습니다

 

이, 송/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송/ 오늘은 의존성 성격장애에 대해 말씀해주신다고요~

먼저 의존성 성격장애란 어떤 건가요?

 

스스로 독립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에게 과도하게 의존하거나 보호받으려는 행동을 특징적으로 나타내는 성격장애

 

이/ 그렇다면 의존성 성격장애의 원인은 뭔가요?

 

1) 어린 시절에 만성적인 신체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허약하여 병치레가 많았던 사람의 경우 부모의 과잉보호와 동정을 받아 의존성 성격장애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2) 부모에 대한 의존행동이 보상이 주어지고 독립 및 분리에 대해서 거부당하는 경험이 축적될 경우, 자녀는 타인에 대해 의존적인 반응양식을 발달시키게 된다.

3) 나는 근본적으로 무력하고 부적절한 사람이다“, 나는 혼자서는 세상을 살 수 없으며 의지할 사람이 필요하다”라는 비합리적인 신념이 의존적 성격장애를 가져오기도 한다.

 

송/ 이렇게 부모의 과잉보호나 독특한 신념체계로 인해서 의존성 성격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버림받는 것에 대한 지속적인 불안과 보호받고 싶은 과도한 욕구로 인하여 복종적이고 매달리는 행동과 이별에 대한 두려움으로 상대방을 부담스럽게 하여 인간관계를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의존상대가 착취적인 사람인 경우에는 일방적으로 이용당하며 고통스러운 삶을 살게 된다.

 

혼자서 살아가기에 너무 나약하다고 느끼고 어떤 일을 해결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며 도움을 구한다.

늘 주변에서 의지할 대상을 찾으며 의존대상이 자신을 멀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매우 순종적이고 복종적인 태도를 나타낸다.

지신을 연약한 모습으로 나타내어 지지와 보호를 유도하는 경향이 있으며, 힘든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다른 사람에게 매달리거나 무기력해지며 눈물을 잘 흘린다.

의존상대와 관계가 끝나면 일시적으로 심한 혼란을 경험하지만 곧 다른 의존대상을 찾아 유사한 의존관계를 형성한다.

 

이/ 의존성 성격장애의 진단기준도 궁금한데요~

 

*진단기준 : 5개 이상 충족

 

1) 타인으로부터의 많은 충고와 보장이 없이는 일상적인 일도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2)자기 인생의 매우 중요한 영역까지도 떠맡길 수 있는 타인을 필요로 한다

3) 지지와 칭찬을 상실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타인에게 반대의견을 말하기가 어렵다

4) 자신의 일을 혼자 시작하거나 수행하기가 어렵다(동기나 활력이 부족해서라기보다 판단과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다)

5)타인의 보살핌과 지지를 얻기 위해 무슨 일이든 다 할 수 있다. 심지어 불쾌한 일을 자원해서 하기도 한다.

6) 혼자 있으면 불안하거나 무기력해지는데, 그 이유는 혼자서 일을 감당할 수 없다는 과장된 두려움을 느끼기 때문이다.

7)친밀한 관계가 끝났을 EO, 필요한 지지와 보호를 얻기 위해 또 다른 사람을 급하게 찾는다.

8)스스로를 돌봐야 하는 상황에 버려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에

비현실적으로 집착한다.

 

송/ 의존성 성격장애로 상담하신 사례 소개 부탁드립니다.

 

대학생인 B양은 수시로 남자친구에게 전화해서 만나자고 애원하곤 한다.

아침에 무슨 옷을 입는 게 좋은 지부터 시작해서, 옷을 구입할 때 같이 가서 골라달라고 하거나 수강신청을 도와달라고 하고, 영어 학원을 결정해달라고 하는 등 모든 선택이 필요한 일에 남자친구에게 전화해서 물어보거나 같이 다녀달라고 애원한다.

남자친구에게 만나자고 애원하나 그에게 일이 있어 만나기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순간 기가 팍 죽어 늦게라도 만나달라고 한다.

교제를 처음 시작할 때 남자친구는 B양이 매우 순종적이고 착하며 헌신적인 모습이 좋았는데 하루에도 수십통씩 전화를 해서 만나자거나 자신의 작은 일에도 결정을 내리지 못해 물어보는 전화를 하자 남자친구에 의해 상담센터를 오게 되었다.

 

이/ 의존성 성격장애의 경우 어떻게 치료할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개인심리상담.

우울증이나 불안장애를 수반하는 경우 항우울제나 항불안제와 같은 약물복용이 처방될 수 있으나 성격장애를 변화시키거나 치료하는 것은 아니다.

-독립에 대한 불안을 직면시키고 의존적 소망을 좌절시킨다.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좀더 독립적일 수 있도록 자기신뢰와 자기 효능감을 향상

-생활 속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 향상

-자기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자기주장훈련이나 의사소통능력 향상

 

송/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시아심리상담센터 서연정 원장과 함께 했습니다.